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모더나, 코로나 백신 임상에서 전원 항체반응 外 [월드와이드]

박은결 기자 (kyul8850@goodtv.co.kr)

등록일 2020-07-15 

GOODTV 월드와이듭니다.

모더나, 코로나 백신 임상에서 전원 항체반응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초기 임상 시험을 진행한 결과 실험 대상자 전원에게서 항체를 형성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의학저널인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에 공개된 이번 시험 결과에 따르면 지원자 중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한 사람은 없었습니다.다만 약물을 2차 투여받거나 많은 양의 투여를 받은 실험대상자를 중심으로 절반 이상이 피로감과 두통, 오한, 근육통 등 경미한 반응을 보였습니다.모더나는 지난 3월 16일 세계 최초로 사람에게 코로나19 백신 약물을 투여하는 임상 시험에 돌입해 현재 의약품 출시 막바지 단계에 해당하는 3상을 앞두고 있습니다.

트럼프 '온라인 수강' 유학생 비자취소 철회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온라인 강의만을 듣는 외국인 학생들은 비자를 취소하겠다는 방침을 일주일여 만에 전격 철회했습니다.  매사추세츠주 연방지방법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결정이 하버드대와 MIT공대 등 법적인 문제를 제기한 측과 미 행정부 관련 부처 간 합의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 발표 이후 하버드대 등 200곳이 넘는 대학들이 가처분신청을 냈고 캘리포니아 주 등 17개 주 법무장관들이 소송에 합류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비자취소 방침 철회로 한국을 비롯해 세계 각지에서 온 100만 미국 대학 유학생들은 안도하고 있지만 신입 유학생들로 타깃을 좁혀 새 규제가 발표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중국서 돼지열병 이어 구제역도 발병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여파가 아직 완전히 가시지 않은 가운데 이번에는 돼지 구제역이 발생했습니다. 중국 농업농촌부는 현지시간 14일 남부 광둥성 레이저우시의 한 농장에서 돼지 구제역이 발생해 돼지 131마리 중 39마리가 발병하고 1마리는 죽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현지 당국은 발병 이후 관련 규범에 따라 처리 작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구제역은 소나 돼지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우제류 동물에 퍼지는 감염병으로 사람에게는 전파되지 않습니다. 

美 "홍콩, 中과 똑같다" 특별대우종식 공식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14일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를 끝내겠다며 관련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관여한 중국 관리들과 거래하는 은행들을 제재하는 내용으로 상·하원을 통과한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행정명령 서명 및 법안 서명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시행에 따른 후속 보복 조치로, 중국의 반발이 예상돼 코로나19 국면에서 불거진 미·중간 신냉전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U, 한국 등 13개국에 입국허용 권고
유럽연합 회원국들이 입국을 허용하는 제3국을 한국 등 13개국으로 축소할 걸로 보인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전했습니다. 이는 이번달 부터 입국을 허용한 한국과 호주, 일본, 우루과이 등 기존 EU의 '역외 국경통제 해제 권고 대상국 명단' 가운데 최근 코로나가 재확산 중인 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를 뺀 겁니다. 조정된 명단에 남게 되는 국가는 한국과 알제리, 호주, 캐나다, 조지아, 일본, 모로코, 뉴질랜드, 르완다, 태국, 튀니지, 우루과이, 중국입니다. EU의 이번 권고는 법적 구속력이 없으며 이런 권고를 받아들일지는 각 회원국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GOODTV NEWS 박은결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