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日, 이번엔 특허 소송전…韓 국산화에 반격 外 [월드와이드]

김민주 기자 (jedidiah@goodtv.co.kr)

등록일 2020-09-08 

GOODTV 월드와이듭니다.

日, 이번엔 특허 소송전…韓 국산화에 반격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 규제 이후 한국이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 속도를 내자 일본이 특허소송으로 반격에 나섰습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올해 소?부?장과 관련해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제기한 특허 소송은 6건인데, 대부분 ‘이의신청’ 형식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의신청은 특허무효나 침해 소송에 앞서 ‘특허 자격이 없으니 등록을 취소해 달라’며 내는 소송입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부터 일본의 특허 소송이 늘고 있다"며 "기술 국산화가 이뤄지면 2차전지 등에서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중국 의존 완전히 끊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7일 노동절 연설에서 중국에 대한 의존을 완전히 끊을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고율 관세부과와 함께 경제적으로 중국과 남이 될 수 있다는 '디커플링'을 거론하며 중국에 또다시 압박 메시지를 보낸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만큼 미국을 뜯어먹는 나라가 없다"며 "미국에서 본 이익으로 군사력을 키우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을 키운 건 민주당 바이든 후보"라며 싸잡아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남부 아프리카 코로나로 4천500만 명 굶주려
남부 아프리카에서 식량 수급이 불안해진 탓에 4천500만 명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세계식량계획(WFP)은 7일 기후변화와 경제난에 코로나19 영향까지 겹치면서 식량 불안정의 주 원인이라고 밝혔습니다. 롤라 카스트로 WFP 남부 아프리카 국장은 "짐바브웨는 특히 기근이 심해, 식량 불안정 인구가 올해 말까지 86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남부 아프리카 13개국에서 수년 동안 한번도 보지 못했던 수준의 식량 불안정을 목도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獨 국회의사당 앞 의자 1만3천 개 놓인 이유
독일 베를린 국회의사당 앞에 빈 의자 1만 3천 개가 놓였습니다. 독일 난민지원단체들이 그리스 최대 난민수용캠프 모리아에 체류 중인 난민 1만3천명을 대변해 설치한 겁니다. 모리아 난민 캠프는 원래 2천800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지만, 현재 5배에 가까운 인원이 수용돼 있습니다. 난민지원단체들은 "캠프에서 난민들은 기본적인 위생조처나 최소한의 사회적 거리두기도 불가능하다"며 "독일의 각 주가 난민들을 책임지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中, 우한 봉쇄 7개월 반 만 '코로나 종식' 선언
중국이 코로나19 발원지로 알려진 우한지역 봉쇄 7개월 반 만에 사실상 코로나19 방제 종식을 선언했습니다. 8일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이달 중 전면 정상화 복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에선 지난 8월 16일부터 코로나19 본토 신규 확진자가 한 달 가까이 나오지 않고 있고, 해외 역 유입만 10여명 수준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시진핑 주석의 지도력을 부각하며 "14억 중국 인민이 코로나19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고 자평했습니다.

GOODTV NEWS 김민주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