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GOODTV 월드와이드입니다.

日 요청에…獨 "베를린 소녀상, 7일내 철거해라"
독일의 수도 베를린시가 도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철거 명령을 내렸습니다. 최근 일본 정부가 독일 정부에 베를린 소녀상을 철거 해달라고 요청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나온 조칩니다. 베를린시 미테구는 오는 14일까지 소녀상을 철거하지 않으면 강제집행에 들어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사전에 알리지 않은 비문을 설치해 독일과 일본 사이에 긴장이 조성됐다며 철거 명령의 이유를 들었습니다. 

美대선 2차 토론 비대면 진행…트럼프 "싫어"
오는 15일로 예정된 미국 대통령선거의 두 번째 TV토론이 비대면 화상 토론 형식으로 결정됐는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불참 의사를 밝히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19 완치판정을 받았고 자신은 전염성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은 매초마다 생각을 바꾼다”며 자신은 토론위원회의 권고를 따르겠다고 말했습니다. 

노벨 문학상에 미국 시인 루이즈 글릭
올해 노벨 문학상에 미국 여성 시인 루이즈 글릭이 선정됐습니다. 스웨덴 한림원은 현지시간으로 8일 “꾸밈없는 아름다움을 갖춘 확고한 시적 표현으로 개인의 존재를 보편적으로 나타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글릭은 1943년 뉴욕 태생으로 현재 예일대 영문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1968년 '맏이'를 통해 시인으로 데뷔해 곧바로 미국 현대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시인 중 한명으로 급부상했습니다.

IOC 위원장 선거, 내년 3월 그리스 아테네서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위원장 선거가 내년 3월 그리스에서 열립니다. 신화 통신에 따르면 IOC 집행위원회는 현지시각 7일 화상 회의를 열고 제137회 IOC 총회를 내년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기간 IOC 위원장 선거도 진행되며 후보자는 다음 달 30일까지 지원해야 합니다. 당선자는 내년 일본에서 열리는 도쿄 올림픽의 원활한 운영 등을 위해 폐회식 다음 날 취임하게 됩니다.

터키·그리스, 동지중해 갈등 위해 회담 합의
동지중해 천연자원 개발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터키와 그리스 외무장관이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과 니코스 덴디아스 그리스 외무장관은 현지시간으로 8일 슬로바키아 수도 브라티슬라바에서 열린 세계안보포럼에서 25분간 별도 회담을 가졌는데요. 차우쇼을루 장관은 회담 후 기자들에게 "탐색적 실무회담과 신뢰 구축을 위한 조치에 합의했다"며 "터키 주관으로 조만간 회담 일자를 제안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GOODTV NEWS 차진환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