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外 [월드와이드]

박재현 기자 (wogus9817@goodtv.co.kr)

등록일 2021-04-13 

GOODTV 월드와이드입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했습니다. 배출 전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지만 삼중수소는 걸러내지 못해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는 구상입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이러한 일본 정부의 구상에 우려를 표하며, 국제 공공 이익과 관련된 만큼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길 요구했습니다.

WHO, 코로나 확진 증가에 백신·방역수칙 강조
세계보건기구 WHO가 전 세계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7주 연속 증가하고 있다며, 백신 접종과 함께 지속적인 방역 조치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7주 연속 확진자 수 증가와 4주간의 사망자 수 증가를 보고 있다”면서 “지난주에는 네 번째로 많은 확진자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 같은 확산이 백신 접종이 진행되는 가운데 나타난 것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며, 기본적인 방역 수칙도 함께 준수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터키, 코로나 백신 접종 기피율 25% 달해
터키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자 가운데 약 25%가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터키 보건부는 백신 접종 대상자 중 약 25%가 백신 접종 신청을 하지 않았다며, 이들 대부분은 여성이라고 밝혔습니다. 터키 방역 전문가는 “대상자 중 약 4분의 1이 접종 신청을 하지 않은 것”이라며 “이들 대부분은 부작용을 우려해 백신 접종을 기피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日 국민 70% “도쿄올림픽, 취소 또는 재연기”
일본 국민 10명중 7명이 코로나19를 이유로 오는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도통신이 이달 전국 1,015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도쿄올림픽 패럴림픽을 올해로 미뤄진 일정에 맞춰 개최해야 한다는 응답은 24.5%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취소해야 한다는 답변은 39.2%, 재연기해야 한다는 답변은 32.8%로 나타나 올림픽 개최에 반대하는 일본 국민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美 반도체 화상회의 개최…"공격적 투자 필요”
미국 백악관이 반도체 칩 부족 사태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반도체 화상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반도체 칩 공급난으로 인해 미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조업 중단이 속출하고, 전자제품 생산도 차질을 빚으면서 업계의 의견을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섭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반도체와 배터리 분야에서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며 “미국의 연구와 개발이 다시 훌륭한 엔진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대규모의 과감한 투자를 예고했습니다.

GOODTV NEWS 박재현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