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가짜뉴스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최근엔 교계 인물이 가짜뉴스를 이용해 선동하거나 분란을 조장하는 일도 있었는데요. 오는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어 이 같은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퍼지고 있는 가짜뉴스에 속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김민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가짜뉴스란 정파적 혹은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허위·조작 정보를 기사형식처럼 구성해, 의도적으로 배포한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선 2017년 초 대통령 탄핵 정국과 조기 대선을 거치며 급격하게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교회도 무분별한 가짜뉴스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생성되고 퍼지면서 교회가 '가짜뉴스의 온상'이란 오명을 얻게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가짜뉴스가 교회 내에서 특히 확산되는 이유는 조작된 정보가 신앙과 접목해 전달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보에 의존하기 보다는 스스로 분별할 수 있는 눈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임순혜 위원장 / 가짜뉴스체크센터 추진위원회 )
“방송사나 언론사가 팩트 체크해서 전달해주는 거 그거에 의존하지 말고 (시민 스스로가) 이게 진실인지 아닌지 어디까지가 팩트인지 이런 걸 분별하는 눈을 가져야 된다고 보거든요. 그래야만 저는 가짜뉴스가 근절 된다고 봅니다.”

전문가들은 해당 뉴스가 주장하는 내용에 동의해도 타인에게 섣불리 전달해선 안 된다고 권면합니다. 특히 선거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재영 교수 / 실천신대 종교사회학 )
“신앙적인 표현으로 포장되어 오기 때문에 당연히 좋은 내용일거라 생각하고 퍼 나르는 경우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러나 그렇게 하게 되면 교회가 악용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그런 내용을 충분히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다음으로, 내가 동의한다고 하더라도 이 내용이 우리 공동체에 유익할지 아니면 해를 끼칠지에 대해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회차원의 대책마련도 요구됩니다. 가짜뉴스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법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한국교회협의회가 34개 단체와 연대해 준비 중인 가짜뉴스 검증플랫폼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짜뉴스로 혼란을 겪거나 피해를 입는 일이 없어야겠지만,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무심코 전달했다가 허위사실 유포로 자칫 범법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총선까지 80여 일. 무분별한 정보 속에서 진실을 분별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GOODTV NEWS 김민주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