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中 폐렴에 마스크 '금값'…품귀현상도 外 [월드와이드]

박은결 기자 (kyul8850@goodtv.co.kr)

등록일 2020-01-27 

세계곳곳의 주요 소식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의 확진자가 300명을 훌쩍 넘어서면서 마스크 가격이 최대 10배 폭등하는 '마스크 대란'이 일어났습니다. 직접 접촉을 막기 위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해 품귀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자세한 소식 박은결 기자가 보도합니다.

中 폐렴에 마스크 '금값'…품귀현상도
'우한 폐렴'으로 중국인들의 불안이 커지면서 수요가 폭증하자 마스크 가격이 3배에서 최대 10배까지 치솟았습니다. 마스크 구매가 갑자기 늘면서 '품귀 현상'도 빚어졌습니다. 중국전자상거래업체와 약국에서는 병원균 차단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KN95 마스크와 의료용 마스크가 대부분 품절 됐습니다. 마스크가 구하기 어렵고 너무 비싸다는 불만이 쏟아지자 타오바오와 쑤닝 등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마스크를 비롯해 소독제, 체온계 등 관련 제품의 가격 감시에 돌입했습니다.

그리스서 사상 첫 여성 대통령 탄생
그리스에서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 탄생했습니다. 그리스 의회는 재적 의원 294명 가운데 찬성 261표로 최고행정법원장 겸 국가협의회 의장인 카테리니 사켈라로풀루를 차기 대통령으로 승인했습니다. 환경법과 헌법 전문가로 알려진 그는 내각 자문기구인 국가협의회 첫 여성 의장이라는 타이틀도 갖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여성이 정계 고위직에 진출하는 사례가 드문 그리스에서 첫 여성 대통령 탄생은 신선한 충격이라고 외신들은 전했습니다. 사켈라로풀루 의장은 오는 3월 13일 대통령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입니다.

美 유타주, 청소년 성전환 치료 금지법 발효
미국 유타주가 미성년자의 성전환 치료를 금지하는 법률을 발효했습니다. 공화당 소속인 게리 허버트 유타 주지사는 약 1년간 의회에서 공전해온 성전환 치료 금지법에 서명했습니다. 성전환 치료란 성적 지향성에 맞는 성으로의 전환을 위해 수술·시술, 재활, 호르몬 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허버트 주지사는 "청소년기의 성전환 치료가 우울증·자살 등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면서 "우리 주에서 성전환 치료를 영구히 금할 수 있는 길을 찾았다는 점에서 기쁘다"라고 말했습니다.

타이타닉 유물 인양 계획 발표…유족반발
지난 1912년 대서양을 항해하던 중 침몰한 호화 여객선 타이태닉호 안에 있는 유물을 건져 올리는 계획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타이태닉을 당시 구조되지 못한 탑승객들의 신성한 무덤으로 보고 건드리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실제 추진까진 상당한 논란이 예상됩니다. 타이태닉호에 대한 독점 발굴·소유권을 가진 미국의 민간업체 'RMS 타이태닉'의 브레턴 헌책 대표는 "그곳에서 발생한 비극을 알고 있고 존중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을 세계와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아마존, 해외 의약품 유통까지 넘보나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의약품업 브랜드 '아마존 파머시'의 상표를 최근 캐나다, 영국, 호주 등에서 출원했습니다. 특히 캐나다에 제출된 서류를 보면 아마존이 처방약뿐만 아니라 외과·치과용 의료 기구 및 의약품 사업으로 진출할 가능성도 열어놨습니다. 아마존은 2018년 미국내에서 처방약 배달을 주로하는 기업 '필팩'을 인수하면서 의약품 유통 사업을 본격화했습니다. 이번 해외 상표 출원은 아마존이 결국 의약품 유통 사업으로도 해외 진출을 시도할 것이라는 예상을 낳고 있습니다.

GOODTV NEWS 박은결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