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  ] 에 대한 검색결과 입니다.

검색결과 17155

故 한경직 목사, “예수님의 사랑을 닮아야…”

[앵커]종교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템플턴상을 수상한 유일한 한국인, 목회자가 있습니다. 이번 주는 한경직 목사 24주기를 추모하는 기념주간입니다. 청빈하고 겸손한 생전 모습으로 존경받는 목회자가 남긴 믿음의 유산을 돌아봅니다. 김혜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종교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템플턴상을 수상한 유일한 한국인. 한경직 목사는 1992년 인류애와 종교적 성취가 뛰어난 인물에게 시상하는 템플턴상 시상식에서 받은 102만 달러의 상금을 그 자리에서 북한 돕기 성금으로 기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일제강점기 당시 신사참배 한 죄를 공개적으로 회개한 첫번째 목회자입니다. 한경직 목사 24주기를 추모하며 ‘그 사랑에 빚진 자’라는 제목의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전시회는 신사참배 거부로 자진 폐교를 결정한 숭실대학교의 재건에 앞장서고 청빈하고 겸손한 사회운동가였던 고 한경직 목사의 생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평생 예수님의 흔적을 좇았던 목회자입니다.[ 故 한경직 목사 / 영락교회 : 인간의 가장 보람 있는 삶이 어떤 삶일까요? 이렇게 물어요. ‘아무래도 보람 있는 삶은 그 삶이 깨끗해야 될 것이다’ 그 생각이 먼저 나요. 보람 있는 생활이라고 하는 것은 이 세상에 살 때에 가장 남을 봉사하는 생활을 한 사람이 될 거예요. ]그가 세상을 떠난 지 24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그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한 목사가 설립한 영락교회 목회자와 성도 150여 명이 19일 추도예배를 드리기 위해 남양주 공원묘역에 모였습니다. 은퇴 장로들은 땅의 것에 집착하지 않던 한 목사를 기억했습니다. [ 박광준 은퇴장로 / 영락교회 : (한 목사님은) 육신적으로는 매우 연약했습니다. 집 한 채 통장 하나 갖지 못하였습니다. 목사님은 항상 나는 죄인이라 말씀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도사역, 교육사역, 복지사역, 교회연합 사역 등 여러가지 사역을 감당하셨습니다. ]영락교회 김운성 위임목사는 “하늘에 있는 걸 사모하고 한 평생을 불사른 그 신앙과 삶을 배우자”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경직 목사가 남긴 가장 큰 유산은 ‘사랑’이라고 전했습니다. [ 김운성 위임목사 / 영락교회 : 하나님을 사랑하고 나라를 사랑하고 불쌍한 사람, 이웃을 사랑하는 거죠. 그 사랑이 그 시대에 응답하는 방식이었고 목사님이 오늘 사신다면 오늘에 맞는 응답을 하셨을 거 같아요. 숙제는 이제 우리들의 몫이죠. ]한경직목사기념사업회는 올해의 ‘한경직상’ 수상자를 송광옥 인도네시아 파송 선교사로 선정, 상금 5,000만원을 수여했습니다. ‘2024 한경직 목사 기념주간’ 행사는 오는27일까지 영락교회에서 진행합니다. GOODTV NEWS 김혜인입니다.

2024-04-22

무종교인 3명 중 1명, 영적 안정 찾아…

[앵커]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도 일상 생활에서 종교 행위를 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적 안정과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선데요. 제1차 목회데이터포럼 현장, 장세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기자]평소 신을 믿지 않는 무종교인 3명 중 1명은 영적 안정을 위해서 종교 행위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목회데이터연구소는 제1차 목회데이터포럼에서 전국의 만 19세 이상 무종교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무종교인의 종교의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자신을 종교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2%에 불과했지만, 24.1%는 ‘자신이 신성하거나 초자연적인 것에 관심이 있는 영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10대에서 60대로 고르게 분포된 응답자들은 ‘종교에 얽매이지 않는 영적인 삶’을 추구하는 행태를 보였는데, 조사 결과에서도 종교라는 제도에 거부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재영 교수 /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 ‘특정 종교에 얽매이기 싫어서’가 38%로 가장 많이 나왔습니다. 종교인에 대한 실망, 또 절대자 기독교 같은 하나님에 대한 어떤 믿음의 문제 이런 것보다도 그냥 특정 종교의 틀이 불편하다… ]자신을 영적인 사람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은 종교는 거부하지만, 마음의 평안과 위안을 얻기 위한 명상 등 종교 행위는 꾸준히 하는 것으로 답했습니다. 또 최근 1년간 사주를 보는 미신 행위를 한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40%가 그렇다고 응답했습니다.흥미로운 조사 결과로 자율성이 높은 서구사회보다 가부장적이고 결정론적인 한국의 세계관이 초월적 존재의 힘에 더 의지하게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 김선일 교수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 무신론과 심령주의, 영성주의가 혼재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어요. 한국인들은 나의 인생을 지배하는 더 큰 힘이 있다는, 법칙이 있다는. 그게 영적인 존재인지 초월적인 존재인지는 모르지만 그런 세력이 있다는 것은 감지를 하고 있어요. ]초자연적인 힘, 영적인 세계를 믿는 현상은 특히 젊은 무종교인들 사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가운데 37%는 ‘영혼이 있다’고 답했는데 20대는 그 절반인 49.5%가 ‘영혼이 존재한다’고 믿었습니다. 젊은 세대가 가진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김진양 부대표 / 목회데이터연구소 : 20대가 취업을 앞두고 결혼 등을 앞두면서 현실의 벽을 느끼면서 이들이 어떤 종교적인 것들 혹은 영성적인 것들, 초월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이 오히려 더 나이 든 분들보다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그러면서 “저성장 경제, 환경 위기로 인한 삶의 불확실성이 점점 높아지는데 기독교가 현실을 위로하는 주술적 종교의 차원을 넘어 미래 희망을 적극 제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조언했습니다.GOODTV NEWS 장세인입니다.

2024-04-22

탈무드 본문 '미쉬나' 번역 성공…아시아권 최초

[앵커]구약시대, 모세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를 삶에 적용하는 방법들을 끊임없이 후대에 전달했습니다. 유대인 교육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탈무드의 근간이 되는, 역사적인 서적 '미쉬나'가 아시아 최초로 한국어로 번역에 성공했됐습니다. 권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기자]약 3천 3백년 전, 시내산에 오른 모세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이후 이들은 말씀을 삶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후손들에게 입에서 입으로 전달했습니다.이런 구전이 기원 전 200년 문서화된 것이 바로 히브리어 3대 고전 중 하나인 ‘미쉬나’입니다.인류 역사상 가장 매혹적인 저작물로 손꼽히는 탈무드는 이 미쉬나 본문을 토대로 한 유대인들의 토론 내용과 미쉬나를 엮은 책입니다. 번역을 담당한 변순복 교수는 ‘미쉬나’를 보면 성경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변순복 교수 : 머리에 미간에 (말씀을) 붙이라는 것인데 그러니까 이것을 어떻게 만들어서 어떻게 감아서 어떻게 붙이는지,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되는지 전혀 성경을 읽어 선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모세가 산에 올라갔을 때 구전으로 전해줬다는 거예요. ]이처럼 유대인들의 신앙과 교육을 집대성한 미쉬나 전문 63권이 한국어 6권으로 번역됐습니다.아시아권에선 최초 번역입니다.20여 년간 백석대학교에서 구약학을 가르친 변 교수는 그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2021년 은퇴 이후 3년여 만에 미쉬나 번역에 성공했습니다.과거 이스라엘 유학생활에서 한국인 최초 ‘랍비 과정’을 수료할 당시 이스라엘 문화를 체험한 것이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습니다.변 교수는 ”말씀중심 설교가 주를 이루는 한국교회에 말씀의 적용과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변순복 교수 : 말씀을 읽을 때 정말 그 말씀이 나에게 신앙 고백으로 정확하게 와서 닿을 수 있어야 한다라는 것. 학문적으로 문자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법을 찾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변 교수는 또 목회자들과 신학자들 역시 미쉬나를 읽고 연구하며 구약 성경의 해석과 설교 연구의 장이 더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GOODTV NEWS 권현석입니다.

2024-04-22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