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  ] 에 대한 검색결과 입니다.

검색결과 17122

[체헐리즘①]발달장애 시설, 올바른 섬김의 조건은?

[앵커]오늘은 GOODTV 체헐리즘을 첫번째로 보도해드리는 날입니다. 체헐리즘은 체험과 언론을 뜻하는 저널리즘의 합성어로 취재 현장에서 기자가 직접 체험한 것을 보도합니다. 첫번째 체헐리즘, 발달장애인을 섬기는 사역 현장을 찾아 이들의 하루를 권현석 기자가 직접 체험했습니다.[기자]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12명의 발달장애인들이 이용하는 성민드림주간보센터.아침 9시 50분, 기도와 함께 이들의 하루가 시작됩니다.이용인들과 6명의 선생님 모두 건강한 하루를 보내게 해달란 기도입니다.아침조회 시간. 기자가 일일 봉사자로 소개되자 이용인들이 아직은 어색한 듯, 수줍은 인사를 건넵니다.오늘의 첫 활동은 교통 안전 교육입니다.선생님의 강의와 동영상 자료를 통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는 법 등을 배웁니다.하지만 한 자리에 앉아 오랜 시간 집중하는 건 발달장애인들에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때문에 직접 자동차와 횡단보도, 보행자가 되어보는 등 체험을 통해 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저는 오늘 스쿨버스가 되어보고 싶어요, 누가 해볼까? (저요!) ]미술 시간은 장애인 이용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입니다.선천적으로 소근육이 약하지만,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놀라운 집중력으로 예쁜 꽃 한송이를 만들어냅니다.[ 권희 사회복지사 / 성민드림주간보호센터 : 여기 있는 친구들이 손가락을 잘 못 움직이거든요. 편측 마비도 있고… 그런 분들에게 (미술 활동이) 도움이 돼요. ][ 양경모 센터장 / 성민드림주간보호센터 : 확실히 이것을 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도 되고, 자기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점심식사 후 나른한 오후를 깨우는 건 흥겨운 음악입니다.선생님의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활용해 아름다운 화음도 만듭니다.기자도 교사들과 같이 이들의 작은 행동 하나까지 관찰해야 합니다.의사표현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의 요구를 알아채고 문제 발생 시 즉시 대처해야 하기 떄문입니다.[ 양경모 센터장 / 성민드림: 이용인 개별 특성에 맞춰서 일단 선생님들이 하루하루 계속 일지를 적거든요. 이 친구들이 어떻게 도전적 행동을 했고, 아니면 친구들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더 좋아했는지 어떻게 지원하면 최고의 효율,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그것을 항상 연구하고 있고… ]이용인들은 매주 나들이를 떠나며 야외활동도 진행합니다.실내활동에 비해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하지만 이용인들에게 더 다양한 경험을 선물해주기 위해섭니다.이 같은 운영을 유지할 수 있는 건 정부의 보조금과 함께 센터를 설립한 교회의 끊임없는 지원 덕분입니다.30여년전부터 발달장애인 부서를 운영해 온 성민교회는 2018년 성도들의 후원으로 성민드림주간보호센터를 설립했습니다.교회는 현재까지도 건물을 무상으로 임대하며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박정인 목사 / 성민교회 주간보호센터 담당 :장애인 부서에서 함께 예배 드리는 장애인들이 학령기를 지나서 그 다음에 어떻게 될까에 대한 고민과 관심을 교회는 가지고 있었고, ]기자가 하루종일 직접 체험해 본 섬김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전문적인 돌봄과 안정된 운영 시스템이 필요하지만, 비인가 시설의 경우 열악한 인재 채용과 환경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학대가 발생해도 쉽게 드러나지 않습니다.장애인 섬김이 반드시 정부나 지자체 또는 재정이 안정된 교회의 보호 아래 유지되어야 하는 이윱니다.[ 양경모 센터장 / 성민드림주간보호센터 : 비인가 시설이면서 운영적으로 힘드니까 착취도 있고 그런 면이 있는데 제도가 보완이 되든지, 정말 힘이 큰 대형교회나 교인들이 좀 나서 줘서 그것을 해결하면 좋지 않을까… ]발달장애인들을 섬기는 올바른 자세, 이들을 위한 환경을 갖추는 것이 우선입니다.GOODTVNEWS 권현석입니다.

2024-04-18

‘개척교회 3년차’ 1인 3역 목회현장

[앵커]평일에는 카페 사장, 주일에는 목사, 매일 일상을 올리는 유튜버. 1인 3역을 해내고 있는 개척교회 목사의 일터를 찾았습니다. 보도에 김혜인 기잡니다. 평일 아침 이른 시간부터 샌드위치를 포장해 배달합니다. [ 권현철 목사 / 세움소교회 : (평일에 일하는 거 힘들지 않아요? ) 힘들죠. 실제로 많이 힘들고 저희 개척하고 2년 좀 지났는데 아내랑 제가 병원도 두 번 정도 입원했고… ] 연고지 없는 곳에 카페교회를 세우고, 정착하기까지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차까지 팔아야 할 정도로 어려웠던 시기를 지났지만, 지금은 맛있다고 소문나 단체주문도 많습니다. [ 배달주문 손님 : 항상 훌륭한 샌드위치와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도 잘 보고 있어요. ] 개척교회 3년차인 권 목사는 사실 학창시절부터 ‘개척교회 목회’에 대한 반감이 누구보다 컸습니다. 하지만 6년간 직장인으로 살다 하나님을 강력하게 만나게 됩니다.아버지가 개척한 교회들이 아직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여정에서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된 겁니다. [ 권현철 목사 / 세움소교회 : 망했으리라 생각하고 하나님이 없음을 증명하고 싶었습니다. (돌아보니) 3000석이 넘는 교회로 성장해 있고 제가 2개월간 그걸 다 목격하고 완전 꼬꾸라지죠. 와 이거는 내가 신학을 해야겠다. ] 서른 네 살. 한 집안의 가장으로 늦깎이 신학생이 됐고, 지구촌교회 부목사 등을 거쳐 2022년에 지금의 세움소교회를 세웠습니다. 카페교회를 세운 가장 큰 이유는 생계였습니다. 카페는 생계를 유지하며 성도들을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적합했습니다. 아내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베이커리를 배웠고, 권 목사는 카페 행정과 음료제작, 배달을 맡고 있습니다. ‘3년 안에 문 닫는 가게 95%가 카페’라는 통계에 2년 동안 이 악물고 버텼습니다. [ 권현철 목사 / 세움소교회 :2년 안에 하나님, 30명 안 보내주시면 하나님이 그냥 그만 하라는 뜻 인줄 알고 제가 기쁜 마음으로 접겠습니다. 그랬었거든요. 근데 지금 2년이 넘은 시점인데 35명까지 같이 예배를 드리고 계세요. ] 교회 첫 성도는 카페 단골 손님이었습니다. 카페 한 켠에 놓인 교회소개 리플렛을 보고 나오기 시작한 초신자는 안티크리스찬인 자신의 남편을 데려왔고, 남편은 현재 찬양팀 싱어로 섬기고 있습니다. 세움소교회 유튜브 채널을 보고 찾아와 등록한 성도들도 있습니다. 유튜버인 권 목사는 개척교회 목사의 고민부터 일상 브이로그까지 사역의 대부분을 공개합니다.이중직 목회가 정말 힘들지만, 세상 풍파를 겪으며 성도들의 아픔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권현철 목사 / 세움소교회 : 불경기에 매출이 줄면 5~600만원 손해가 아니고 메꿔야 할 돈이 어마어마하거든요. 이러다 진짜 파산하겠다. ‘우리 목사님은 우리 삶을 다 알고 메시지를 전한다’는 게 전제돼 있다 보니까 성도들이 받는 은혜가 더 큰 것 같아요. ] 1인 3역을 감당해낼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물었습니다. 소명으로 개척교회를 시작한 목회자들에게 “어떻게든 버티고 견디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일하신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GOODTV NEWS 김혜인입니다.

2024-04-18

[이단, 死후①] ‘신’ 이었던 교주가 사망하면 어떻게 될까

[앵커]'나는 신이다’를 외치는 이단사이비 단체들이 연일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교주가 징역형을 선고받거나 건강악화설이 돌면서 세력이 약해지면 미혹된 자들이 이단을 빠져나올 수 있을지도 관심이 모아집니다. GOODTV는 이단 교주들이 사라진 후를 조명해 봅니다. 그 첫 번째, 이야기를 장세인 기자가 보도합니다.[기자]한국 사회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이단사이비 단체. 기독교를 표방하지만 성경을 다르게 해석하는 집단 혹은 종교단체와 흡사하나 실제로는 종교가 아닌 집단을 말합니다.이들 대다수는 단체를 만든 교주를 신격화합니다. 집단에 속한사람 들은 교주의 말을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경우가 다반삽니다. 결과는 재물을 전부 내놓게 되거나 폭행, 성범죄 위험에도 노출됩니다.이처럼 교주만 바라보게 만드는 이단에서 교주가 사망하면 어떻게 될까. 한국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신천지는 94세 교주 이만희의 건강악화설이 돕니다. 이단 전문가들은 교도들이 영생할 것으로 믿었던, 교주의 사후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신현욱 소장 / 구리이단상담소 : (이단 신천지 교주 이만희) 94세라면 그럴 수 있는 건데 신천지 내에서는 그게 이례적이고 충격적이라는 거죠. ]교주가 사망하면 교리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에 뿔뿔이 흩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탈퇴자들의 설명은 달랐습니다. 메시아를 자처하는 또 다른 교주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교주의 사망시기가 다가오면 가족 또는 제2의 권력자였던 이들을 신격화하기 시작합니다. 통일교는 2012년 교주 문선명 사후 그 부인인 한학자를 “6천년 만에 탄생한 독생녀”라며 2대 교주로 신격화했습니다. 한학자는 반발하는 자녀를 내치는 등 후계 갈등을 꺾고 권력을 차지했습니다.이단 하나님의교회는 교주 안상홍 사후 장길자를 안상홍 생전에는 없던 ‘신부’이자 ‘어머니’라고 주장하며 더 신격화하고 있습니다. 교주 사망 후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 이단의 특징은 사망 전부터 후계구도를 세우고 교리를 갑작스럽게 바꿔 교도들을 다시 강력하게 세뇌한다는 것입니다.[ 탁지일 교수 / 부산장신대학교 신학과 : 적극적으로 대면, 문자, 이메일을 통해서 욕설이라든지 아주 수단 방법 안 가리고 밤낮 시간 가리지 않고 굉장히 공포심이나 두려움을 만들고… ]하지만 건강이상설이 나오는 신천지 교주 이만희 사후에는, 마땅히 준비된 후계자가 없습니다. 신천지는 최근 내부 주요 인물인 베드로지파장과 총무 등을 제명했습니다. 교계 이단대책위원회 등에서 주목하는 이윱니다.[ 신현욱 소장 / 구리이단상담소 :권력 공백 상태, 지금 어수선한 상태예요. 일단 이만희 교주가 죽으면 탈퇴자는 많을 수밖에 없어요. 거의 일시에 3분의 1 정도는 빠지지 않을까? 그 이후로도 계속 빠질 것이고… ]한국교회가 일시에 빠져나오는 이탈자들을 받아주고 이단 반증 교육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됐는지 점검해야 할 때입니다.GOODTV NEWS 장세인입니다.

2024-04-18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