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 연탄은행 ] 에 대한 검색결과 입니다.

검색결과 42

한교연, ‘연탄보릿고개’ 기간 소외계층 지원

[ 앵커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백사마을은 현재 100여 가구가 살고 있는 서울의 마지막 달동네입니다.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나려면 꾸준한 연탄 공급이 필요하지만, 지금 이 시기는 지원이 급감하는 ‘연탄 보릿고개’입니다. 한국교회연합 목회자들은 사랑의 마음을 담아 연탄과 생필품을 전달했습니다. 장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눈이 소복이 쌓인 22일 오전. 서울 노원구 중계동에 위치한 백사마을이 떠들썩합니다. 한국교회연합회 소속 교단 목회자들과 봉사단체 약 40명은 연탄을 등에 지고 집집에 전달합니다.매년 2월 말은 연탄 지원이 가장 줄어드는 ‘연탄 보릿고개’입니다. 한교연은 13년전부터 취약계층 돌봄 사역으로 매년 이맘때가 되면 봉사를 자원하는 목회자와 봉사자들과 함께 연탄을 나릅니다.[ 송태섭 대표회장 / 한국교회연합 봉사위원장 : 금년에도 2만5천장 봉사하는데 날씨가 춥지만 보람있습니다. 이웃을 사랑하는 게 뭔가 말과 혀로만 할 게 아니라 행함과 실천으로 관심을 가지고 찾아가서 내가 도와줄게 뭐가 있는가 돕는 일이 아름다운 것이고… ]한교연은 이날 연탄 2만 5천장과 쌀 등 생필품을 연탄은행에 기부했습니다. 연탄은행 허기복 대표는 한교연의 꾸준한 사랑과 헌신에 감사의 말을 전했습니다.[ 허기복 대표 / 연탄은행 : (한교연은) 10년을 넘게 우리 백사마을의 겨울을 지켜주셨고요. 또 연탄뿐만 아니라 어르신들도 연탄불에 진지를 드실 수 있게끔 쌀도 주시고 김치도 주셔서 백사마을 어르신들이 금년 꽃샘 추위를 이겨갈 수 있도록 해 주셔서 너무 고맙고 감사합니다. ]백사마을 주민들은 폭설로 궂은 날씨에도 ‘연탄 보릿고개’ 를 넘길 수 있도록 연탄을 직접 나르는 봉사단에게 감사하단 말로 마음을 전했습니다.[ 안금옥 (80) / 서울 노원구 : 겨울이면 연탄 줘서 다 땠는데 또 이렇게 날이 추워지니까 또 연탄을 주시니 얼마나 고마워요. 진짜 감사합니다. 너무너무 고맙습니다. ]이날 봉사는 한교연 소속 의료 선교 단체 ‘성누가힐링핸즈 봉사단’ 30여명이 함께 했습니다. 한교연은 앞으로도 소외계층에 지원의 손을 내밀고 기독교적 모범을 보이는 단체가 되겠다고 밝혔습니다.GOODTV NEWS 장정훈입니다.

2024-02-22

다가온 추위, 에너지 취약계층 돕는 연탄나눔 재개

[앵커] 기온이 조금씩 떨어지자 올해도 어김없이 연탄을 전달하는 손길이 이어졌습니다. 서울연탄은행이 주관한 연탄 나눔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보도에 김혜인 기잡니다. [기자] 하루 아침에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서울의 마지막 달동네 백사마을 주민들은 걱정이 앞섭니다. 도시가스조차 들어오지 않는 고지대에 위치한 데다 단열이 잘 되지 않는 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추위를 마주합니다. [ 장순분 (86) / 백사마을 주민 : 나이가 먹으니까 추우니까 걱정이 돼. 추우면 석 장씩 때. 부담가지 요새 850원은... ] 서울연탄은행은 7일 사랑의 연탄 나눔을 재개하고 올해도 300만장 전달을 목표로 내세웠습니다. 허기복 연탄은행 대표는 경기침체와 고유가로 모두 어렵지만 더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위한 연탄 나눔 운동이 어느때보다 필요한 시기라며 나눔을 독려했습니다. [ 허기복 대표 / 연탄은행 : 우리 주머니의 작은 850원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더 희망이 되고,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연탄 한 장만이 아니라 여러분들의 따뜻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이날 백사마을에는 30가구에 200장씩 총 6000장의 연탄이 전달됐습니다. 교회 봉사자들을 포함해 전국에서 150명의 봉사자들이 손을 보탰습니다. 가파른 오르막길에도 불구하고 봉사자들은 부지런히 움직입니다. 의성에서 온 한 봉사자는 3.65kg 연탄을 10장씩 짊어지고 나릅니다. [ 김종철 (51) / 봉사자 : 햇수로는3, 4년 정도 됐어요. 우리도 시골에 있어서 어릴 때 나무도 했던 기억이 있어서 보면 항시 (주민들의) 행복한 얼굴, 고마운 얼굴. ] [ 김예지 (37) / 봉사자 : 작년에 해보니까 생각보다 그렇게까지 많이 힘들지 않았는데 제가 조금 도와드리는 게 기뻐하시는 어르신들 얼굴도 보고 땀 흘리면서 뿌듯한 마음도 생기고해서 올해도 또 (왔어요.) ] 올해는 가족과 함께 또는 친구들과 함께 온 어린이 봉사자들이 많았습니다. 처음엔 네 장씩 나르다 금방 힘에 부치는지 한 장씩 나르면서도 쉬지 않습니다. [ 서민정 (11) / 봉사자 : 연탄 무게가 조금 무겁다 보니까 힘들기도 한데 어르신들께 따뜻함과 연탄을 함께 나눠드리니까 많이 뿌듯해요. ] [ 김주영 (12) / 봉사자 : 저희가 연탄 열심히 나를 테니 할머니 할아버지 따뜻하게 보내세요. ] 연탄을 전달받은 주민들은 연신 봉사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건넵니다. 백사마을엔 월 소득 30만원 미만인 가정이 대부분이어서 850원까지 오른 연탄 한 장도 부담스럽던 참이었습니다. [ 박상욱 (69) / 백사마을 주민 : 연탄 주신 건 산동네에서는 고맙게 생각하죠. 거의 이런 데서는 개인이 (연탄을) 살 수 없다고 봐야죠. 사서 땐다고 해도 그렇게 넉넉하게 때지도 못하고. ] 이 커피 한 잔 값이면 연탄 5장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우리나라엔 7만 4천여 가구가 연탄에 의존해 겨울을 나고 있습니다. 고유가, 고물가 시대에 연탄지원이 더 절실해진 소외계층은 이번 겨울도 후원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GOODTV NEWS 김혜인입니다.

2023-10-09

 1 ·  2 ·  3 ·  4 ·  5 ·  6 ·  7 ·  8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