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이단에 빠지지 않는 성경해석법…베델성서 강습회

장현우 기자 (wkdgusdn167@naver.com)

등록일 2023-04-27 

[앵커]

이단들은 성경구절 일부분을 교묘하게 해석해 포교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성도들이 이단에 빠지지 않으려면 성경 해석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잘 알아야 하는데요. 한국베델성서연구원이 체계적인 성경 해석법을 알려주는 강의를 열었습니다.

장현우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상징적인 그림과 함께 성경 구약부터 신약까지 전체적으로 해설한 글들이 담긴 한국베델성서연구 교재입니다.

한국베델성서연구원은 이 교재로 목회자와 성도들을 교육해오고 있습니다.

이 교재를 활용한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선 성도들이 이단에 빠지지 않으려면 일부 성경구절을 그럴싸하게 해석해 가르치는 이단의 포교수법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교육은 성서편과 자녀교육편 등 총 7개 교재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 이경희 담임목사 / 참소망교회 : 그림을 통해서 그 주제를 (전체적이고) 핵심적으로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베델성서는 탁월한 교재입니다. ]

베델성서연구는 미국 위스콘신주 베델루터교회에서 1959년 처음 시작됐습니다.

할레이 스위감 박사는 연구를 통해 마침내 베델성서를 완성시켰습니다.

한국에선 이 교재를 받아들인 1974년부터 강의 프로그램을 300회 넘게 진행했습니다.

45개 교단 목회자 1만6천여 명이 강의를 수료했고 이들을 통해 널리 퍼져 현재 베델성서교육을 받은 성도만 47만여 명에 이릅니다.

한국베델성서연구원 이홍렬 원장은 강의를 듣게 되면 이단에 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 이홍렬 원장 / 한국베델성서연구원 : 베델성서연구는 바로 성경에 대한 바른 해석을 할 수 있도록 성경의 해석학적 원리를 바르게 가르쳐드립니다. 그래서 우리 성도들이 성경공부를 하면 결코 이단에 빠지고 싶어도 빠질 수 없을 정도로 그렇게 바른 성경 이해를 하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강의는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을 전체적으로 다룹니다.

성서의 역사적이고 언어적인 배경까지 제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경을 단편적으로 보는 게 아닌 모든 부분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돕는 겁니다.

교재에는 본문과 함께 질문이 나오고, 개인적으로 성경구절을 읽고 묵상하는 과제도 있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 윤병상 목사 / 가까운교회 : 신·구약 성경을 10과 씩 (번갈아가며) 구약 20과 신약 20과 (총) 40과 를 전체적, 통전적으로 보도록 합니다. 큰 줄기,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줄기를 쭉 훑어보는 거죠.]

이홍렬 원장은 “이단은 성경을 부분적으로 마음대로 해석하기 때문에 성도들이 성경을 잘 알고 있지 않으면 이단에 빠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우려했습니다.

이 원장은 그러면서 “바른 말씀 해석 위에 굳건히 서야 성도들의 신앙도 바르게 성장하고 한국교회도 튼튼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GOODTV NEWS 장현우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