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세계 곳곳의 주요 소식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이란 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강경대응에 나섰습니다.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의료용 품과 장비를 사재기 할 경우 최고 교수형까지 내릴 방침입니다. 자세한 소식 박은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란 "마스크 사재기 최고 교수형"
이란당국이 코로나19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사재기 등 불법 거래에 대해 최고 ‘사형’을 내리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발원지인 중국 다음으로 코로나19 사망자가 많은 이란에서 마스크, 소독제 등이 극도로 부족해 국민 불만이 고조된 데 따른 겁니다. 이란 사법부 대변인은 "국민이 필요한 물품을 횡령하는 이런 사재기 행위는 최악의 경제 범죄"라며 "코로나19 확산 속에 마스크, 손 소독제와 같은 위생용품과 의료용품·장비를 사재기하는 행위는 5년 이상의 징역형부터 최고 교수형까지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도쿄 올림픽 '연내 연기 가능성' 주목
코로나19가 도쿄 올림픽 개최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정부가 '연내 연기 가능성'을 언급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시모토 세이코 일본 도쿄올림픽 담당상은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와의 계약서를 거론하며 "IOC가 올림픽을 취소할 권리를 지니는 것은 본 대회가 2020년 중에 개최되지 않는 경우"라며 "2020년 중이라면 연기가 가능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조직위원회, IOC, 도쿄도가 7월 24일에 개최하는 것을 전제로 모든 힘을 다하고 있으며 국가적으로도 확실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탈리아서 '1m 안전거리 룰' 도입
코로나19가 이탈리아 전역으로 확산하면서 이탈리아 정부가 코로나19 추가 대책에 이른바 '공공장소 1m 룰'을 포함시켰습니다. 이탈리아에선 양쪽에 각각 볼을 한번 맞대는 '두에 바치'(due bacci)라는 이름의 인사법이 있는데, 코로나19 사태 속에 이 대화법도 변화를 맞게 됐습니다. '공공장소 1m 룰'에 따라 음식점은 정부 대책에 맞춰 기존의 테이블을 재배치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정부는 바이러스 확산의 거점인 북부 지역에 대해 각급 학교와 도서관, 박물관 등 공공시설 폐쇄 기한을 연장하고 모임과 집회를 금지한 기존 대책도 유지했습니다.

"사스 치료 약물, 코로나19 치료 가능성"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인 사스를 치료할 목적으로 개발 추진되던 약물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를 발휘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시카고대학신문은 "코로나19의 NSP15 단백질 분자 구조가 2010년 유행한 사스코로나바이러스 단백질과 89% 일치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카고대학과 아르곤 미 국립연구소 등이 공동 구성한 연구팀은 "사스를 유발한 바이러스의 비구조 단백질 'NSP15'의 활동을 억제시킬 수 있는 이 약물로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다"며 "바이러스 복제를 막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슈퍼 화요일' 바이든-샌더스 양강구도 재편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슈퍼 화요일'로 불리는 현지시간 3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노스캐롤라이나와 버지니아, 앨라배마 '남부 3개주' 등에서 승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현지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중도 진영 단일화에 힘입어 맹추격에 나서면서 초반 4연전에서 대세론을 형성했던 샌더스 상원의원과의 양강 구도로 경선 구도가 다시금 재편되는 흐름을 보인 것입니다. 엄청난 재력을 무기로 천문학적 광고 공세를 벌인 억만장자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어느 정도의 파괴력을 보이느냐 여부도 전체 판세의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GOODTV NEWS 박은결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