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국가 재난 치유 ‘한국교회 트라우마센터’ 설립된다

김혜인 기자 (keymain@goodtv.co.kr)

등록일 2022-11-28 

[앵커]

이태원 참사 직후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국민들을 위해 한국교회가 트라우마 치유센터를 설립합니다. 한국교회총연합과 여의도순복음교회, 사단법인 한국상담서비스네트워크는 지난 26일 센터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김혜인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한국교회총연합과 여의도순복음교회, 한국상담서비스네트워크가 26일 10.29 참사로 힘들어하는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협약에 따라 국가적 재난이나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 치유를 전담하는 ‘한국교회 트라우마센터’가 설립될 예정입니다.
지난 16일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열린 ‘한국교회 위로와 회복의 예배’에서 추진을 약속했던 트라우마센터 설립이 이날 협약체결로 가시화되자, 기관 대표들은 “한국교회가 문제를 지적하는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나아가게 됐다”며 환영했습니다.

[ 류영모 대표회장 / 한국교회총연합 : 교회가 이런 사회적인 재난이나 참사, 어려움이 있을 때 늘 성명을 내고 메시지를 내서 ‘말(만)하는 집단’처럼 사회에 비쳐졌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섬김으로 말해야 할 때, 행동으로 말해야 할 때, 낮은 자리에 내려가서 십자가 정신으로 세상을 섬겨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앞서 밝혔던 트라우마센터 운영을 위한 설립, 운용 기금 10억 원을 이날 협약식에서 쾌척했습니다. 한교총은 이를 바탕으로 트라우마센터 운영 관리를 법적·행정적으로 지원하며, 상담네트워크는 사업을 계획 및 실행하게 됩니다.

[ 이영훈 위임목사 / 여의도순복음교회 : 사건이 생길 때마다 늘 사건에만 집중하고 문제점만을 얘기했습니다. 치유와 회복에 대해서는 소홀한 부분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한국교회는 상처입은 사회를 치료하는 교회, 섬김을 실천하는 교회, 본을 보이는 그런 교회가 되겠다고 느껴서… ]

한국상담서비스네트워크에는 6~7천여 명의 전문가가 활동 중입니다. 이상억 이사장은 트라우마 치유를 위해 전문가들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유사한 재난 상황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매뉴얼 제작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이상억 이사장 / 한국상담서비스네트워크 : 이 일을 통해 전문가들이 국민들의 정서건강과 트라우마, 재난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보다 심층적으로 전문적으로 돕기를 원하고 있고요. 이와 관련한 매뉴얼 작업, 백서 작업을 한국기독교학회와 함께 추진하려고 생각하고도 있습니다. ]

아직 마련되지 않은 센터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협약 이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교회가 앞장서 치료와 회복의 복음을 확산해주길 사회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GOODTV NEWS 김혜인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카카오톡공유 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