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 일정 ] 에 대한 검색결과 입니다.

검색결과 516

은퇴 목회자 곤궁해…실질 대책은?

[앵커]한국교회의 대부분은 소형교회와 미자립교회가 차지합니다. 한 평생 목회를 위해 헌신해도 은퇴 이후 경제적으로 안정된다는 보장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국내 빅3교단 중 하나인 예장 합동의 은퇴목사위로회에서 은퇴 이후 곤궁한 삶을 지원하는 실질 대책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김효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기자]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 은급부 주최로 제 32회 은퇴목회자위로예배가 열렸습니다. [ 소강석 담임 목사 / 새에덴교회 : 부름 받는 그날까지 전제의 제사를 드리며 어떠한 후회도 없이 하나님 앞에서 감사하면서 달려 가겠습니다. 거룩한 희망이 우리 안에 용솟음 치시기를 간절히 감히 우리 선배 어르신 목사님께 부탁드리고… ]합동총회는 목회자들의 은퇴 후 삶을 위해 은급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교단 소속 은퇴목회자와 유족의 경제적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1992년 설립됐습니다 해마다 열리는 은퇴목사위로회에 참석한 목회자들에게 현재 가장 큰 고민이 무엇일까 물어보니 ‘경제적 빈곤’이라는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 심재식 원로 목사(93) / 신창동교회 : (원로 목사는) 교회에서 생활비가 나오니까 그걸로 살고 있다. 개척교회, 농어촌 교회 (목회자들은) 아무것도 없어요. 여기 오신 분들도 70-80%가 그런 분들이에요. 오늘 행사 10만원씩 교통비 준다는 것 그거 받으려고 온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만큼 비참해요. ]합동총회가 운영하는 은급재단에서는 각 연령대 별로 일정 금액을 69세까지 월 납입하면 70세 이후부터 사망 시까지 매달 100만원씩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회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목회자가 50%, 나머지 50%는 총회가 부담하고 있습니다.즉, 30세가 40년동안 163600원을 납입하면 70세 이후 매달 받는 금액은 100만원입니다. 현행 국민연금 제도에서 같은 기간 같은 금액으로 납입하면 70세 이후 964850원을 받게 됩니다. 합동총회의 은급제도가 국민연금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이처럼 더 좋은 조건으로 운영되지만 실제로는 연금을 가입하지 않는 목회자들이 많았습니다. 타 교단에서 목회자 연금을 투명하게 운영하지 않은 전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 송범석 담임목사 / 군산 동문교회 : (연금을 못 든 이유는) 생활 여유가 없어서. 그리고 과연 연금을 들면 사보험처럼 나중에 확실히 받을 수 있는 보장이 되는가… ]생활고도 또 다른 이유였습니다. 여유자금이 없어 월 납입액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김만규 원로목사 (92) : 가입자는 극 소수입니다. (끝까지 돈 내고) 가입한 사람들은 괜찮아요. 끝까지 못 내는 분들이 문제죠. (총회가) 전체를 다 연금 가입자로 만들어서 제도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지도해야 하는데… ]국내 빅3 교단인 합동총회도 해결책을 찾기 어려운 은퇴 목회자 노후 보장 문제.은퇴 이후 목회자들의 경제적 빈곤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 대책이 무엇인지 깊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GOODTVNEWS 김효미였습니다.

2024-04-24

교정시설에 피어나는 믿음의 씨앗

[앵커]전국 교정시설에서 영화 ‘기적을 믿는 소녀’가 순회 상영 중입니다. 최근에는 대구교도소에서 수용자 130명이 영화를 통해 하나님을 만났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대전과 군산, 장흥과 전주교도소에서도 순회 상영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김태용 기자입니다.[기자]지난 2022년 GOODTV가 미디어 복음 사역의 일환으로 보급한 영화 ‘기적을 믿는 소녀’.전국 극장과 교회에서 상영된 영화는 흩어졌던 성도들을 한자리에 모으고 영적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기적을 믿는 소녀’는 어린 소녀 사라의 믿음, 그리고 연달아 일어나는 기적으로 변화되는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예고편 자막 : 고마워. 저도 하나님을 봤어요. 사라가 말한 건 모두 진실이었어요. 전 하나님의 도구를 쓰임받은 복된 소녀일 뿐이에요. ]영화는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위로와 치유가 기적처럼 일어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이 같은 복음은 교정선교를 30년간 헌신적으로 감당해 온 이기학 목사와의 동역으로, 교정시설로도 뻗어나갔습니다.지난 2년간 경북 북부 제2, 제3 교도소와 서울 남부구치소 등 전국 20개 교정시설에서 GOODTV가 제공하는 ‘기적을 믿는 소녀’를 상영했습니다.수용자들은 수감 생활 중 감상문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하거나 참회의 눈물을 흘리는 등 영화 상영은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김영식 소장 / 소망교도소 : 소망교도소는 전국 기독교 교계의 눈물의 기도와 헌금으로 세우신 교도소입니다. 이러한 좋은 문화 매체를 통해 복음을 전달한다면 아주 효과적으로 수용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구교도소에서 21번째 상영을 마쳤습니다.수용자 130명이 관람한 가운데 기독교 신앙을 가진 이들은 믿음이 더욱 돈독해지는 계기를 만들었고, 그렇지 않은 이들에게는 현실에 계신 하나님을 알려줬습니다.‘기적을 믿는 소녀’는 7월 장흥과 군산교도소, 8월에는 대전과 전주교도소에서 수용자들을 만날 예정입니다.GOODTV는 전국 교정시설 상영과 함께 전국 교회 상영회도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상영을 원하는 교회는 GOODTV로 전화해 상영 일정 등을 문의한 후 단체 관람 신청을 하면 됩니다.GOODTV NEWS 김태용입니다.

2024-04-23

낙태죄 입법 공백 5년...보완 입법 언제쯤?

[앵커]임신한 여성이 아이를 낙태하는 것과 시술한 의사를 처벌하는 일명 ‘낙태죄’. 2019년 낙태죄가 폐지된 이후 현재는 낙태를 할 수 있는 병원을 찾거나 약을 구입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데요. 입법 공백으로 제기되는 문제와 현황을 점검했습니다. 장정훈 기잡니다. [기자]인터넷에서 낙태를 검색하니 예약 가능한 병원들과 시술이 가능한 이유 등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낙태가 가능한지 묻는 질문 역시 수십 개에 달합니다.[ 이명진 원장 /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 입법 공백 상태가 있다 보니까 그냥 이틈을 노리고 돈벌이를 하는 거죠. 어떤 법적인 규제가 없으면 윤리적 해이 증상 또는 윤리적 민감도가 떨어지게 돼 있습니다. ]헌법재판소가 낙태죄를 ‘헌법 불합치’라고 판단한 지 5년이 지났습니다. 태아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법제도가 사라진 겁니다. 입법 공백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낙태를 한 임신부와 시술한 의사는 처벌 대상이 아닙니다. 낙태가 증가했을 것이란 추측도 나오지만, 국가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선 어찌된 일인지 정반대의 통계가 나옵니다. 실제 낙태 시행 횟수가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피임도구와 방법의 발달로 낙태율이 감소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전문가들은 통계 조사가 병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여성들의 답변에 근거하고 있다며 정확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합니다.[ 홍순철 교수 / 성산생명윤리연구소 : 우리나라는 낙태에 대한 통계가 잡힌 적이 없어요. 이제 다만 추정하는 것은 오히려 더 자유롭게 늘고 있지 않을까 그전에도 낙태 통계가 잡히지 않았고 2019년 입법 공백 후에도 통계 자료는 잡히고 있지 않아요. ]미국에서는 태아의 심장박동이 들리는 임신 6주차 이후 낙태를 전면 금지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생명존중 가치에 따라 낙태를 금지할 보완 입법 마련을 꾸준히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봉화 대표 / (사) 프로라이프 : 태아가 생명으로 할 때 적어도 심장박동법을 기준점으로 해서 심장 박동 이전에 여성이 결정할 수 있고. 특별한 사정들(강간, 근친상간 등을 제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이제 금지를 한다 하는 안을... ]태아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오는 7월부터 병원에서 출산하면 출생 사실이 자동으로 신고되는 출생통보제가 시행됩니다. 따라서 아이 출산을 앞둔 미혼모 등 위기 산모들에 대한 관심도 필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위기 산모들이 아이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는 것이 두려워 유기 혹은 낙태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 김재연 회장 / 대한산부인과의사회 : 그 협회라든지 막 이렇게 미혼모 가정 센터라든지 네트워크라든지 그렇게 해서 우리가. 현재 나와있는 출산은 애들을 어떻게든지 나온 애들만이라도 잘 키우자. 국가가 좀 도움을 줘서 그 다음 상황에서 어떤 것이 정말 이 사이에서 필요한 것일까라는 고민을 하게 되는 거죠. ]22대 국회가 총선 일정을 마무리하고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생명을 지키고 태아를 보호하는 일에 정치 이념을 떠나 협력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GOODTV NEWS 장정훈입니다.

2024-04-12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