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본방
월~금 오후 9 : 50

재방 · 삼방
아침 6 : 50 / 낮 12 : 00

[ 기업 ] 에 대한 검색결과 입니다.

검색결과 778

뉴욕, 치솟는 생활비…먹거리 지출 30년만에 최고

[앵커]오늘 첫 소식은 GOODTV 뉴욕지사에서 보내 온 소식입니다.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심상치 않습니다. 시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하는 식료품과 외식물가는 물론 교통비와 전기요금까지 크게 올랐지만, 금리 인하 시점은 더 늦어질 거라는 전망에 시민들의 우려가 큽니다. 보도에 뉴욕지사 전상희 기잡니다.[기자]현재 미국 가정에서 먹거리에 지출하는 비용이 약 3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소득 대비 11.3% 수준입니다. 특히 1월 소비자물가와 생산자물가 지표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면서 인플레이션이 쉽게 잡히지 않고 반등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지난달 뉴욕시 일원 소비자 물가는 전국 도시지역 평균을 훨씬 웃도는 수준으로 급등했습니다. 특히 전기와 식료품, 의료비등이 많이 올랐습니다. 전기요금은 한 달 새 9.6% 올라 모든 항목 중 가장 인상률이 높았습니다. 식료품은 주류를 제외한 모든 항목이 올랐습니다.[ 알렉스 / 뉴욕 거주 시민 : 물건값이 비싸서, 수퍼마켓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예를 들면 아보카도가 한 개에 5달러일 때도 있습니다. 말도 안되는 가격이지요. 가족들을 위해 이렇게 비싼 물건들을 살 때는 정말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한편 이 같은 상황은 미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하 논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월스트릿 일각에서 미 연방준비제도의 다음 행보가 금리 인하가 아닌 금리 인상이 될 가능성에 대비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정학 회장 / 뉴욕 경제인 협회 : 금리 인하가 당분간은 저희가 기대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계뿐만 아니라 기업인들도 금융 대책 마련이나, 대출금 상환 지원 프로그램이나 다양한 금융상품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고용지표는 여전히 견조합니다. 실업자가 여전히 크게 늘지 않는다는 걸 보여주는 만큼 조기 금리 인하엔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뉴욕일원 주민들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로 날로 치솟고 있는 생활비를 꼽았습니다. 식료품과 외식 물가가 가정에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인플레가 주춤하는듯 보여 주민들은 마음을 놓기도 했었는데 올들어 인플레이션이 쉽게 잡히지 않고 반등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뉴욕에서 GOODTV NEWS 전상희입니다.

2024-02-27

되짚어보는 정부·교계의 저출산 대책

[앵커]초저출산 국가 대한민국. 세계최저 출산율로 인한 인구절벽의 위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요.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10년째 최하위 0.7까지 추락했습니다. 초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등 관계 기관들이 발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2024년 저출산 대책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김효미 기자가 보도합니다.[기자]2024년 정부가 저출산 관련 예산으로 편성한 금액은 17조 5900억. 작년보다 25.3% 늘어난 금액입니다. 여성가족부가 21일 발표한 '2024년 저출산 정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맞벌이 가정 지원을 위해 '아이돌봄 서비스'를 확대한 겁니다. 갑자기 출장·야근이 생기거나 퇴근이 늦어져 아이를 맡기고 싶어도 마땅한 곳이 없는 맞벌이 가구를 위해 '긴급·단시간 돌봄 서비스'가 올해부터 도입됩니다. 또 '공동 육아'도 확대됩니다. 중앙정부와 지자체, 기업 간의 협업을 통해 이웃과 함께 자녀를 돌볼 수 있는 '공동육아나눔터'가 395개소에서 올해 말 435개소로 확대됩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대책중에서도 태안군의 노력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태안군은 지난 3년 동안 20~30대 전입인구가 전출인구보다 연평균 400명가량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태안군청 관계자 : 결혼장려금 같은 경우 작년까지는 250만원 지원해드렸지만 올해는 600만원으로 금액을 올렸습니다. 청년 학교 운영, 청년 마을 만들기도 지원하고 있고요. 청년들을 위한 창업지원을 위해서 커뮤니티 센터 운영하는 것도 있고요. 창업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어요. ]태안군청은 신혼부부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아이 돌봄 본인부담금 추가 지원 등을 추가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기독교계의 노력도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여의도 순복음교회는 서울 시내 곳곳에 운영 중인 136개 기도시설을 개방했습니다. 아동이 방과 후 머물 수 있는 일종의 돌봄 교실, 돌봄 학교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뿐만아니라 2012년부터 지급한 출산 장려금을 올해부터 첫째 200만원, 둘째 300만원, 셋째 500만원, 넷째 아이 이후 출산에 대해서는 1천만원으로 인상했습니다.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도 저출산 극복을 위해 100일간 기도행진 세미나를 진행하며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저출산 관련 예산편성도 확대추진중입니다. [ 나현규 팀장 /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 : 작년에 다자녀 출산가정 장학금 전달이 작년에 있었는데, 1000(만원)정도 진행했었고요. 상황에 따라 다자녀 가정도 2차 장학금 전달이 (올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부,지자체 그리고 교회 등 사회 각계가 저출산 문제극복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전개한다면 머지않아 성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합니다. GOODTV NEWS 김효미였습니다.

2024-02-2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